상세검색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다국어입력
즐겨찾기0
150570.jpg
KCI등재 학술저널

일본 고지도로 본 아키치(明地)

A Study on the Open Space by the Historical Cadastral Maps

  • 3

에도의 고지도 속에서 살펴볼 수 있는 아키치(明地)를 조명하여 에도의 쵸닝(町人)과 막부에게 아키치란 어떠한 공간이며 근세 에도의 도시공간에서 아키치가 어떠한 역할을 하였는지 고찰 하는 것이 본 논고의 목적이다. 우선 카이쇼치(会所地), 카시치(河岸地), 히로코우지(広小路), 히요케치(火除地)가 어떠한 공간이었는지 검토하고, 이와 같은 아키지의 이용과 관리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쵸닝과 막부의 양측의 이해관계로 에도 전역에 산재해 있던 아키치를 관리 할 수 있었다는 것을 밝혀냈다. 반면 양측의 이해관계는 이용이나 소유의 면에서 아키치의 성격의 변화를 가져오기도 하였다.

This paper focuses on the open space from the historical cadastral maps and old maps. This paper consists of three analysis :1.the category of the open space,2. the use and the management of the open space,3.the changing of the open space.

1. 서 론

2. 아키치의 종류

3. 아키치의 이용과 관리

4. 아키치의 변용

5. 결 론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