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이미지 없음
학술저널
The Effects of Korean Medicine-Based Static Qigong Program on the Psychological Skills and Competition Anxiety of High School Baseball Players
- 김태윤(Tae Yoon Kim) 김정현(Jung Hyun Kim) 조남익(Nam Ik Cho) 김영직(Young Jik Kim)
- 대한스포츠한의학회
- 스포츠한의학·임상약침학회지 (구 대한스포츠한의학회지)
- 제19권 제1호
- 2019.12
- 1 - 14 (14 pages)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한의학 기반 정공 프로그램을 실제 고교야구선수들의 훈련과정에 적용하고 그 효과를 규명하여, 엘리트 스포츠 코칭현장에 실용적인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다. 방법 고교 야구 선수 17명에게 장자 철학을 이론적 기반으로 구성된 기공 요법 이론을 기초로 하여 선수의 스포츠 심리학적 요구(이완, 인지 재구성 및 자화, 목표설정)가 반영된 한의학 기반 정공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11주간 진행하였다. 또한 지도자 면담과 선수 개방형 설문에서 얻은 자료와 사전·사후로 진행된 스포츠 심리기술 검사지 및 경쟁상태불안, 경쟁특성불안 검사지를 통해 그 적용 효과를 검증하였다. 결과 사전 검사 대비 사후 검사에서 심리기술을 구성하는 요소 중 집중력과, 압박상황에서의 도전의식 소항목에 있어 유의한 향상을 보였고 경쟁특성불안의 강도를 유의하게 감소시켰으며, 지도자 및 선수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결론 한의학 기반 정공 프로그램이 현장에 적용될 때 그 효과가 극대화되며, 경기 전 불안 경감과 심리 기술 개선을 통해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 과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의미한다.
Ⅰ. Introduction
Ⅱ. Methods
Ⅲ. Results
Ⅳ. Discussion
Ⅴ. Conclusion
Refer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