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中國) 동충하초(冬蟲夏草)(Cordyceps militaris)의 항균(抗菌), 항산화(抗酸化), 항암활성(抗癌活性)
Antioxidant, Antimicrobial, Anticancer Activities from Methanol and Ethanol Extracts of Cordyceps militaris in China
- 한국자원식물학회
- 한국자원식물학회 학술심포지엄
- 2018년도 춘계학술발표회
- 2018.04
- 101 - 101 (1 pages)
중국유(中國柚)의 주요성분은 비타민 C가 레몬보다 10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고 또한 과피 안쪽에 펙틴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특히 과피가 일반 감귤류 보다 10배 이상 두꺼워 비타민P의 ?량 또한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즉, 유기산, 비타민P와 비타민C가 매우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예로부터 중국에서는 감기와, 피부노화, 피로를 방지하는데 사용되어져 왔으며 이러한 효능은 유기산에서도 많이 발생되었다. 그 밖에 비타민B군과 당질, 단백질등이 다른 감귤류 품종보다 많고, 모세혈관을 보호하는 헤스페리딘(비타민P)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서 심혈관 질환 장애와 뇌졸증, 뇌출혈 등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한 몸 안에 쌓여 있는 노폐물 등을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양호하여 피부미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실험에서는 중국유(中國柚)의 항산화활성과 총 폴리페놀 함량을 조사하였던 바, 과육보다 과피에서 폴리페놀 함량이 높게 나타났으며 항산화 활성도 과피에서 매우 양호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중국유(中國柚)의 품종별로 보면 과피가 두껍고 과육이 붉은색을 띈 품종에서 항산화 효과가 더 양호한 반응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는 과육에 함유되어있는 안토시아닌의 함량의 차이인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과피가 과육의 추출과정에서 에탄올보다 메탄올 추출물에서 더 양호한 결과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들로 미루어볼 때 중국유(中國柚)의 항산화 활성은 천연화장품의 신소재로서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