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다국어입력
즐겨찾기0
한국민족사상학회.jpg
KCI등재 학술저널

제1장 단재 신채호의 국가사상에 관한 연구

Dan Jae Shin Ch'ae-ho's Thought of State

단재는 전통적 유교지식인으로 출발하여 중국 뤼순감옥에서 사망할 때까지 식민지배에 강렬하게 저항한 언론인이자 역사가이며 서양근대사상을 수용해 자신의 독특한 사상체계를 확립한 사상가이다. 그는 민족의 전통과 대외 항쟁력을 고취하기 위해 국민들에게 역사의식을 고취시켜 자강할 수 있는 민족정신을 확립시키고자 했다. 그는 량치차오와 블룬칠리의 영향을 받아 서양의 자유주의와 사회진화론의 수용을 통해 자유와 독립을 추구하는 애국 계몽운동을 전개했으며 강력한 국민정신을 보유하지 못한 민족은 우승열패의 법칙에 의해 생존가능성이 없다고 생각했다. 단재는 근대 국가개념과 국민에 대해 분명히 인식하고 있었다. 그는 국가의 정치적 기초로서 주권을 강조했고, 진정한 국가란 권력의 정당성을 기반으로 하는 국민의 공화정이라 했다. 그는 국가의 정체성과 주권, 생존권 등을 지킬 수 있는 정신이 있어야 비로소 국가라고 하면서 국가정신을 이루는 민족의 개체성과 주체성인 국수를 중시하였다. 또한 그는 형식상 국가가 망해도 정신상 국가가 살아 있으면 언제든 국가를 다시 회복할 수 있다고 믿고 민족정신의 보존과 배양이 국가독립의 관건이라고 했다. 국가는 국민의 공산을 만들며 국민은 국가의 공권을 있게 한다면서 국가의 공권을 국민에게서 구하고 있다. 그러므로 인민이 정권에 참여하는 입헌공화제가 최선의 국가형태라고 했다. 그리고 국민은 국가의 주인으로 자유, 평등의 정신과 위민, 대동정신을 추구하고 종교자유를 누리면서 교육을 통해 자신을 개혁하고 국가의 발전을 꾀하는 주체로 생각했다. 그러나 단재는 그런 사회를 건설하는 주체는 민중이고 방법은 폭력혁명이라 주장하면서 “민중은 우리 혁명의 대본영이며 폭력은 우리 혁명의 유일한 무기다. 우리는 민중 속으로 들어가서 민중과 손을 잡고 폭력암살, 파괴, 폭동으로 일본통치를 타파하고 우리 생활에 불합리한 일체의 제도를 개조하여 이상적인 조선을 건설하자고 했다. 민중의 직접적인 폭력혁명의 목적으로 민족의 생존을 강조했던 것이다. 그는 민중의 자각없이 민족의 위기를 극복할 수 없다고 생각한 나머지 일제를 타도하고 독립을 달성하기 위해 국민 개개인이 암살활동도 불사하는 독립투사가 될 것을 촉구했다. 그가 살았던 특수한 시대적 배경으로 이처럼 단재는 민족주의자에서 아나키즘적 민족주의자로 변모해 갔으나 그가 강조한 국민주권론과 국권회복의 동력으로 설정한 국민들의 애국심 그리고 이상적인 국가형태로 강조한 입헌 공화주의에 대한 관점 등은 앞으로 좀 더 심화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e Dan Jae Shin Ch'ae-ho's(1880-1936) thought of State. Shin was found the energy of prosperity and power of a powerful country in its liberalism and social Darwinism. He felt that in order to establish a state of self-strengthlessness, we needed to expropriate the liberalism and the social Darwinism of western thought and to get rid of traditional thinking which prevented the development of the state. He insisted that a state is composed of 'state in spirit' and 'state in form.' He insisted that to construct a state in spirit, we needed political integration. He lived in a special historical background, a nationalist, he was transformed into an anarchist nationalists. He emphasized the power of national sovereignty and national sovereignty is set to recover the patriotism of the people and emphasized the ideal state as a constitutional Republican perspective on the future, etc. I think that deeper research is needed.

Ⅰ. 서론

Ⅱ. 사회진화론의 수용과 그의 사상형성

Ⅲ. 신채호의 국가론(관)

Ⅳ. 민족 담론과 민중에 대한 재해석

Ⅴ. 결론

참고문헌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