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다국어입력
즐겨찾기0
생명윤리정책연구(Asia Pacific Journal of Health Law & Ethics) Vol.16 No.1.jpg
KCI등재 학술저널

J. S. 밀의 자율성 개념에서 본 DIY 바이오해킹

바이오해킹(biohakcing)은 DNA 정보가 중심이 된 생체 정보를 활용하여 기존 생명체를 변형하는 활동이다. 그것을 수행하는 이들을 일컬어 바이오해커(bio-hacker)라고 말한다. 바이오 해커 혹은 바이오해킹은 이미 DIY의 개념을 어느 정도 내포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그들의 활동 내용에 따라 DIY 바이오해킹에 대한 논의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DIY’의 강조에서 나타나듯이, 그 활동에서 변형의 대상은 자기 자신이라는 점을 알 수 있다. 바 로 이 부분이 DIY 바이오해킹의 윤리적 의미를 검토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 연구에서는 DIY 바이오해킹의 윤리적 의의를 살피는 데 있어 존 스튜어트 밀(John Stuart Mill)의 자율성 개념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그의 자율성 개념은 관계적 자율성(relational automony)의 성격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밀에 의하면 자율성은 도덕적 성격의 발달을 보장하는 요소이다. 그것으로 말미암아 개인은 자신의 도덕적 발전과 사회의 발전을 함께 도모할 수 있다. DIY 바이오해킹이 윤리적으로 허용될 수 있는지의 여부는 그것이 자율성을 보장하거나 강화할 수 있는지에 달려 있다고 해야 할 것이다.

Biohacking is an activity that transforms existing life by utilizing biometric information centered on DNA information. Those who do this are called bio-hackers. In this paper, I would like to focus on the discussion of DIY biohacking. As shown in the emphasis of ‘DIY’, it can be seen that the object of transformation in the activity is his/her self. This is why the ethical implications of DIY biohacking should be examined. For this, I would like to focus on John Stuart Mill’s autonomy. His concept of autonomy can be said to have the characteristics of relational autonomy. With that, individuals who implements DIY biohacking will be able to promote his/her moral development and social development together.

Ⅰ. 들어가면서

Ⅱ. 바이오해킹과 DIY 바이오해킹

Ⅲ. J. S. 밀의 자율성

Ⅳ. 자율성 개념을 통해 본 DIY 바이오해킹과 윤리적 허용 가능성

Ⅴ. 나가면서

Conflicts of Interest

참고문헌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