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다국어입력
즐겨찾기0
131288.jpg
학술저널

목사의 설교 준비와 선포가 교회성장에 미치는 영향

  • 54

우리는 교회를 생각할 때 “교회는 이 세상에서 그 무엇보다도 하나님 나라를 가장 영향력 있고 구체성 있게 표시하고 나아가는 하나님 나라의 기관”이라는 것을 인정한다. 바울 사도가 에베소 교회에 편지 한 내용처럼 “이는 이제 교회로 말미암아 하늘의 정사와 권세까지라도 하나님의 각종 지혜를 알게 하려 하심이니 곧 영원 전부터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예정하신 뜻대로 하신 것이라” 에베소서 3:10. 11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 안에서 세워진 교회가 아니면 하나님을 알아갈 길이 없도록 교회를 세우셨다. 그러나 흔히 교회가 자신이 서 있는 그 모습, 또는 교회가 하나의 사회로서 행진하여 가는 그 모습으로써 그렇게 하여야 한다는 것을 생각하지 않는 것 같다. 분명히 교회는 자신의 몸으로써 그 서 있는 실제의 사회상으로써 진리를 표시하여야 한다. 그것이 교회의 기본적인 사명이요 구실이다. 교회는 단순히 선교의 일이나 어떤 봉사의 일만을 위하여 이 세상에 서 있는 단체가 아니다. 교회의 목표는 거룩한 사회를 이루는데 있다. 복음을 전하는 것도 결국 거룩한 사귐(요일 1:1-4)을 위한 것이며, 교회를 이루기 위한 것이다. 우리는 복음을 증거하여 사람들을 거룩한 교회에 참여하게 하고 이로써 이 세상 가운데 천국을 경험하게 하고 또한 천국의 성격을 나타낼 만한 것으로 서게 하는 것이다. 결국 교회의 목표는 거룩한 사회를 만드는 것이며 거룩한 공동체로서 하나님의 생명을 드러내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지금 교회의 존재 자체로서의 사명을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또 그 속에서 행위적 역할을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교회를 하나의 선교기관, 또는 공식예배기관, 사회봉사기관 내지는 그것의 통합적 기관으로만 파악하고 기능주의적으로 어떤 활동이나 기능 하나를 열심히 하면 사명을 다하는 것으로 생각할 뿐만 아니라 이제는 그러한 일들을 경쟁을 하다시피 하고 있다.

Ⅰ. 서 론

Ⅱ. 성경해석의 필요성

1. 성경은 하나님 말씀이다.

2. 성경은 역사성을 가지고 있다.

3. 성경은 해석의 필요성을 가지고 있다.

Ⅲ. 설교자

1. 설교자는 그리스도께서 그의 교회에 주신 은혜의 방편이다.

2. 설교자는 하나님을 경배하며 충성하는 증인으로 설교하여야하며 선생이 되어서는 안 된다.

Ⅳ. 설교준비와 선포

1. 본문을 선택하는 것만 설교자의 자유며, 교회를 위한 책임이다.

2. 본문의 문맥에서 주제를 파악하고 거기에 맞추어 제목을 정한다.

3. 문맥에 의한 해석이 본문의 의미이다.

4. 문학적 문맥에서 주제와 구조를 파악한다.

5. 역사적 문법적 문맥에 의한 해석을 한다.

6. 본문의 신학적 기독론적 해석이 즉시 항상 뒤따라야 한다.

7. 설교의 적용은 구속사적인 성경의 강론, 곧 종말론적이고 기독론적인 성경해석에서 교회에 주어진다.

참고도서

Ⅴ. 결 론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