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valuation of bone resorption of autogeous bone grafts for the sinus grafting using the panoramic radiographs.
- Jang-yeol Lee Een- soon Yoo Hyoun-chull Kim Il-hae Park Sang-chull Lee
-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
- Journal of Dental Implant Research
- 제25권 제2호
- 등재여부 : KCI등재후보
- 2006.06
- 120 - 126 (7 pages)
서 론 : 상악동거상술시 골이식재로 자가골,동종골, 이종골, 합성골 혹은 이들 이식재료의 혼합형태를 사용 할수 있으며 이중자가골은다른 이식재료와 달리 골재형성이 빠르고 흡수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골 이식을 위한자가골은구강내 악골 혹은구강외 장골 등에서 채취될 수 있으며,구강내 악골에서 채취된자가 골에 비해 장골의 경우보다빠른이식골의 흡수를 보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에 저자등은 상악골거상 술시 골이식재로써 하악지에서 채취된 골을 사용한 증례와 장골에서 채취된 골을 사용한 증례를 비교해 봄 으로써 채취된자가골의 기원에 따른흡수율 차이를 비교평가해보고자 한다. 재료 및 방법 : 리빙웰 치과병원에 내원하여 상악동거상술 및 자가골이식을 시행한 10증례 (24 임프란트 식립 부위)에 대하여 술후 파노라마방사선사진 및 1년뒤 파노라마방사선사진을 비교하여 흡수율을 비교해 보았 다. 5증례 (13 임프란트 식립부위)에 경우 이식재로 장골을 사용하였으며,5증례 (11 임프란트 식립부위)에 경 우 하악지에서 채취된 골을 사용하였고 각증례 모두에서 상악동거상술과 함께 임프란트 동시식립을 시행하 결 과 : 하악지에서 이식된 재료의 평균 흡수율은 2.6± 1.1 mm 로 나타났고, 장골의 경우 1.2±0.4 mm 로 측정되 어 장골의 경우 이식 재의 흡수율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토의 및 결론 : 자가골 이식의 경우 일반적으로 골형성의 기원이 다른 장골에서 흡수율이 높다고 알려져 있 다. 그러나 본 연구 결과 기존의 보고와는 다른 결과가 나타났는데 이는 장골에서 이식 재 채취시 수질골을 함 께 채취하여 사용함으로써 신속한 골형성을 도모하였고, Hydroxyapatite coated fixture를 사용한 동시식립에 의해 임프란트 주변의 골흡수율이 억 제된 결과로 사료된다.
Introduction
Materials & Methods
Results
Discussion
Conclusion
REFEREN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