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다국어입력
즐겨찾기0
커버이미지 없음
KCI등재 학술저널

걷기의 명상적 접근

사념처 수행을 중심으로

  • 13

현대인들이 불교에서 지향하는 마음챙김 명상의 목표를 수용하고 일상생활에서 철저하게 수용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나 마음챙김 명상을 현실적으로 적용하여 삶의 웰빙을 증진하는 방법으로 제시하는 것은 많은 사람들의 호응을 받을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최근에 마음챙김을 임상적 및 일상적으로 적용하는 시도가 많은 사람들로부터 호응을 받고 있고, 실제로 신체적 및 심리적 웰빙을 증진하는 효과를 보이고 있다. 인간에 있어서 일상생활의 기본적인 움직임의 요소는 걷기이다. 일상생활에서 걷기동작을 사념처의 관점에서 즉, 마음챙김의 적용은 걷기 마음챙김이 되어 생활선의 기초로서 신체적 및 심리적 웰빙의 효과를 넘어 인격완성의 방법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걷기 마음챙김 방법은 입문과정, 숙달과정, 응용과정으로 구분하여 고찰하였다. 입문과정에서는 걷기 운동을 하기 전의 준비운동과 일반적인 걷기운동의 올바른 자세 즉 생체 역학적으로 바른 자세를 마음챙김하여 자연의 여러 다양한 환경에 맞는 올바른 걷기의 방법으로서의 걷기 마음챙김에 고찰하였고, 숙달과정은 발을 들고, 발을 내밀고, 발을 내리고, 발이 땅에 닿는 과정에 대하여 마음챙김을 적용하였으며, 응용과정은 숙달과정과 함께 더불어, 들어올리는 발의 가벼움, 발을 앞으로 내미는 동작에서 신체의 이동, 아래로 내리는 발의 무거움, 발로 땅을 밟을 때 발에 닿는 단단하거나 물렁함도 마음챙김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지각함과 아울러 사대요소도 마음챙김하게 된다. 걷기 마음챙김의 네 단계에 면밀한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개념으로만이 아니라 실제과정, 궁극적 실체로서 사대의 본질을 마음챙김하는 단계까지 제시하였다.

Mindfulness meditation in everyday modern life is not easy to accommodate a thorough. In reality, however, apply mindfulness meditation as a way to promote the wellbeing of many people to show up will receive a response. In this regard, recent clinical and routinely apply mindfulness attempts have been well received by many people. In fact, the effect of promoting physical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re showing. In humans the basic movements of the elements of everyday life is a walk. Walking behavior in everyday life for the application of mindfulness is mindfulness walk the line as the basis of life, physical and psychological well-being beyond the effects of personality are expected to be completed way. Walking mindfulness practices are studied by distinguishing 3 main process which are introductory, mastery, and application courses. In an introductory course in preparation for Exercise and Walking were mindful about the correct posture. Proficiency courses carry the feet, foot stuck, feet down, feet on the ground were mindful about process. Application process with the mastery of the process will be mindful of four representative elements. Walking through mindfulness nature of four units from the steps suggested.

Ⅰ. 서론

Ⅱ. 걷기와 명상

Ⅲ. 초기 불교 수행법인 사념처관(四念處觀)

Ⅳ. 걷기와 사념처

Ⅴ. 결론

참고문헌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