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술저널
가상에너지 생산공급설비 활용 산업단지 에너지 공동 네트워크 기술
Technology of joint network of industrial complexes utilizing virtual energy production and supply facilities
- 구재회(Jae-Hoi Gu) 최상규(Sang-Kyu Choi) 조광재(Kwangjae Cho)
- 한국환경에너지공학회
- 한국환경에너지공학회 학술대회지
- 2020년 춘계학술발표회
- 2020.07
- 45 - 45 (1 pages)
제조업의 성장거점으로 발전해온 산업단지는 글로벌 저성장 기조와 내수 둔화 등 대내외 경제위기와 함께 국가 산업단지의 생산, 수출 및 공장 가동률이 점차 하락하고 활력이 저하되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는 산업단지 활력제고를 위해 4차 산업혁명 기반의 스마트 산업단지를 활성화할 계획이고 데이터 및 자원의 연결과 공유를 통해 기업 생산성을 높이는 미래형 산업단지로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산업단지 입주기업의 주요 비용요인인 에너지의 효율화를 위해 기존 개발 사업장 및 개별 에너지 공급정책의 한계 극복이 필요하다. 에너지 생산 공급설비 가상화(VUP, Virtual Utility Plant) 기술을 활용한 산업단지 에너지 통합 관리 네트워크 구축 및 VUP 플랫폼 산업단지 실증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수요가 필요한 공통 에너지 설비의 효율향상 및 공급 네트워크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산업단지 실증단지를 대상으로 스팀, 압축공기와 같은 유티릴티 공유시스템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융합한 FEMS(Facility Energy Management System) 기술의 개념을 정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