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술저널
수열 반응을 통한 슬러지로부터 지질 회수
Lipid extraction from sludge by the solvent effect of hydrothermal reaction
- 김대기(Daegi Kim) 이종근(Jongkeun Lee) 박기영(Ki Young Park)
- 한국환경에너지공학회
- 한국열환경공학회 학술대회지
- 2020년 춘계학술발표회
- 2020.07
- 17 - 17 (1 pages)
하수슬러지는 평균 10~15%의 지질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슬러지로부터 활용 가능한 지질의 회수율은 1차 슬러지의 경우 약 10%, 2차 슬러지의 경우 약 7%를 나타낸다. 지질 회수효율 향상을 위한 전처리를 활용하여 미회수 지질회수 효율을 증대시킬수 있다고 판단된다. 수열반응의 경우는 온도의 변화에 따라서 용해율이 높아지며, 적정온도에서는 아세톤 등의 용해도와 비슷한 특성을 나타낸다. 이러한 특징을 적용하여 수열반응을 전처리로 활용함으로서 슬러지의 물리적 구조의 파괘 및 지질의 회수 효율 향상하고자 하였다. 수열반응 전처리의 온도 조건별 실험결과 적정온도를 200℃로 설정하였고, 200℃에서의 지질 회수 효율은 하수 슬러지에 따라 2차 슬러지는 225%, 소화 슬러지는 235% 증가하였다. 슬러지로부터 추출된 지질을 통해 바이오디젤 전환을 하였을 경우, FAMEs (Fatty Acid Methyl Ester)의 특성이 C16과 C18의 FAMEs 성분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이 결과는 일반적으로 바이오디젤합성에 활용하는 팜유의 결과와 유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