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다국어입력
즐겨찾기0
커버이미지 없음
KCI등재 학술저널

명화 속에 나타난 영유아의 생활 탐색

A ecological environment research of early childhood through the materpieces

본 연구는 서양과 우리나라의 명화를 통하여 영유아기의 생활환경, 의식주, 놀이를 탐색하고 그 의미를 발견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전문가의 추천을 받은 영유아기의 생활이 담긴명화를 선정· 분석하고, 전문가 협의를 거친 후 보완과정을 거쳤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명화에 나타난 영유아기 환경을 살펴보면 들과 바다 등 자연이 생활공간이 되고, 동물과 교류하며, 노동하는 어른의 옆에서 생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명화에 나타난 영유아기 의식주를 살펴보면 문화에 따른 영유아의 의복의 차이가 있었고, 먹을거리를 통한 돌봄이 있었으며, 메고 업고 키우는 생활 모습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명화에 나타난 영유아기 놀이는 가족과 함께 놀면서 자연이 놀이터이고, 놀이는 일상생활 그 자체였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과거 동서양 영유아기는 자연, 가족, 일상생활이라는 맥락 속에서 의식주를 포함한 생활을 통해 자연스럽게 놀면서 배웠다는 것을 살펴볼 수 있었고, 현대영유아기의 생활의 변화에 대한 요구를 드러내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나타낸다.

This research is about ecological environmental, food, clothing shelter, and play of earlychildhood through the masterpieces. The results are the followings: First, the ecologicalenvironmental space is nature environment such as fields and seas, also early childhood had beeninteracted with animals. Second, there are some differences on the clothing and shelter of theearly childhood by different cultures. Third, their play ground was nature, their play was justliving life with their family.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명화 속에 나타난 영유아의 생활

Ⅳ. 논의 및 결론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