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다국어입력
즐겨찾기0
커버이미지 없음
KCI등재 학술저널

「2019 개정 누리 과정」에 기초한 유아 다문화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요구도 조사

A study on early childhood teachers’ perspectives on and demands for multicultural education based on 「2019 Revised Nuri Curriculum」

본 연구는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유아 다문화 교육의 인식 및 실태와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 다문화 교육에 대한 교사의 요구도를 실질적, 세부적으로 조사·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유아·놀이 중심의 누리 과정을 준거로 삼아 유아 다문화 교육이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시행되고 있는지, 개정 이전과 차별화된 성과가 나타나는지에 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고, 개정 누리 과정의 지침과 다문화 교육을 유기적으로 연계하기 위한 교사들의 요구사항을 함께 수집·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개정 누리 과정의 ‘유아·놀이 중심’ 지침은 다문화 교육의 성과를 부분적으로 향상시키고 유아교사들의 교육적 열의를 강화하는 데 일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유아교사들은 개정 누리 과정 지침의 유용성, 당위성 등은 인정하지만, 그 같은 지침과 유아 다문화 교육을 유기적으로 연결시켜 보다 효율적이고 흥미로운 다문화 교육을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풍부한 교육적 자원(동영상, 놀이 콘텐츠, 체험 학습 등) 활용, 프로그램 개발, 교사 지침서 제공 등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요구사항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지역 사회와 연계한 다문화 교육 수업 또는 프로그램 구성, 다문화 놀이의 개발·보급, 교사 연수 기회 증진 등을 추가적으로 요구하였다.

Ⅰ. 서 론

Ⅱ. 문헌고찰

Ⅲ. 연구 방법

Ⅳ. 논의 및 결론

로딩중